안녕하세요 비제니입니다.

 

혹시 주변에 주식하는 분들 있나요? 저는 전에 같이 일하던 동료가 주식에 투자했는데 단가가 떨어지니 어쩔 줄을 모르더라고요. 불안해서 일도 못하고 그러다 결국 매도하고, 어떤 분 남편은 몇천 투자했다가 상장폐지돼서 돈 다 잃었다는 무서운 얘기도 들어봤습니다. 돈 불리기에는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한데 위험부담이 크다는 거.....

심장이 쫄깃쫄깃 해 지고 매분 매시간 차트/호가창을 확인하게 되는...... 조금 무섭기도 합니다.

 

소액으로 똑똑하게 하면 경제 공부도 되고 주식도 조금은 알 수 있으니 살아가면서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만....

그 똑똑하게 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ㅋㅋㅋㅋ이제 시작인데요. 뭐~~~ 하다 보며 매수매도 타이밍도 알게 되고, 유망주식도 조금씩은 보이지 않을까 싶네요.

 

Anyway, 오늘은 주식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포스팅을 할까 합니다.

주식을 사려면 먼저 증권계좌를 개설해야겠죠?

저도 주식 무식자였는데, 이번에 조금 알게 되었네요.

 

평생 은행밖에 모르다가 증권회사를 알게 되었는데. 이렇게나 많았네요. 문의 사항이 있으면 고민 마시고 전화하시면 목소리 예쁜 언니가 나와서 자세히 설명해 준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증권은 거의 다 비슷하다고 해서 이번에 이벤트가 있는 키움 증권으로 선택했습니다.

(이벤트는 이번 달 말까지네요^^)

 

 

 

 

    - 단,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운 듯합니다. 삼성증권이나 카카오 증권이 사용하기는 더 편하다는 평도 있지만, 본인에게 맞는 증권을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건 그렇다 치고, 계좌 개설부터 해보까요? 저는 개인적으로 핸드폰을 주로 사용하니 계좌 개설 어플을 폰으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했습니다.

키움의 경우 필요 서류??? 신분증, 공인인증서(증권발행), 본인 명의 계좌가 필요합니다.

 

먼저 개설 어플을 열어서 계좌개설 시작하기 클릭 ->  휴대폰 인증(이름, 주민등록번호, 통신사, 전화번호 입력 후 인증 요청 -> 거래할 상품을 선택 (국내주식매매가 목적이기 때문에 종합(주식+펀드+해외주식+채권+ELS) 선택 -> 계좌 비밀번호 설정 (4자리) -> 계좌 확인을 위해 인증 (본인 계좌로 1원이 송금되면 입금자명 키움*** 뒤 3자리 숫자를 입력하면 인증완료 -> 신분증 제출 및 본인 확인까지 끝내면 계좌가 개설이 됩니다.

 

 

 

www.kiwoom.com/

 

키움증권-대한민국 주식시장 점유율 1위

 

www.kiwoom.com

 

공인인증서는 개설 어플 하단에 공인인증관리에 들어가서 등록하시면 됩니다. (발급은 해당 증권사 사이트에 들어가서 발급 받으세요)

 

 

이제 본격적으로 주식을 시작해 볼까요? ㅋㅋㅋㅋㅋㅋㅋㅋ

먼저 HTS/MTS 즉, 주식 사고팔기 위한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HTS의 정식 명칭은 Home Trading System => 컴퓨터로 사용하실 때

MTS의 정식 명칭은 Mobile Trading System => 핸드폰으로 사용하실 때

 

키움증권의 MTS의 경우 영웅문S를 사용하는데요. 먼저 어플을 다운 받으세요.

 

 

영웅문 ㅋㅋㅋ 무슨 무협지 같네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처음 프로그램을 열어보면 진짜 뭐가 뭔지 하나도 모릅니다.ㅋㅋㅋㅋㅋ

그래서 다시 창을 닫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뭐든 차근차근해보면 익숙해지니 공부하면서 배워가면 될 것 같습니다. 

먼저 관심종목을 등록합니다.  "현재가""차트" 상단의 돋보기 아이콘을 클릭해서 원하는 종목을 찾아도 되고 

관심 있는 종목이면 등록을 해 놓으면 종목별 현재가/등락을 관심등록 창에서 한번에 볼 수 있겠죠?

 

 

 

 

 

 

그 다음은 현재가/시장가/호가를 알 수 있는 창입니다.

여기서 호가는 부르는 가격을 말하는 것인데 

이 부분은 조금 공부가 필요한 듯합니다.

 

제 얕은 지식으로는 나 이 가격에 사고 싶어 or  어! 난 이 가격에 팔고 싶어.

그래서 금액이 맞으면 매칭을 시켜주는 것도 있고, 금액을 정해서 매수주문을 넣으면 그 가격에 도달하면

자동으로 주문이 체결되는 뭐 그런 거더라고요.  (그날 체결이 안되면 그냥 사라집니다.)

 

 

 

 

 

여기가 바로 주문창인데요. 종목 확인 후 종류는 그냥 보통으로 설정하고 단가는 시장가로 정해져 있으니 

수량만 넣어서 바로 현금매수하시면 주문이 체결됩니다. (단 계좌에 돈이 있어야겠죠?)

- 미수/신용거래도 있지만 초보자들은 위험하니 근처도 가지 마시기를 바랍니다.ㅋㅋ)

 

그리고 호가의 경우 그 금액에 도달해야 체결된다는 점....., 순번도 있다는 점

또한, 예약주문/ 시간외 거래 등등 주문방법은 다양하다는 점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그 다음은 차트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일/월/년 별로 볼수도 있고, 분 단위로도 등락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하단 그래프는 거래량을 나타내고, 위에는 등락을 나타내는데 이것을 캔들이라고 부릅니다.

캔들에는 빨강-양봉 & 파랑-음봉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저 양봉/음봉에 달린 꼬리 보이시나요? 저 꼬리로도 매수/매도 타이밍을 조금은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참고만 하세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단 오른쪽 계좌를 클릭 후 상단의 잔고를 클릭하시면 총 매입/총평가/총수익/총 수익률/매수한

종목에 대한 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의 예수금의 경우 내가 증권계좌로 입금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고,

남은 금액 및 정산금액을 모두 알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초보자 주식 도전기였습니다. ㅋㅋㅋㅋ 시작도 못함..ㅋㅋㅋㅋ

 

솔직히 여기까지는 누구나 다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수익을 내기 위해서는 투자 전 엄청난 공부를 해야 합니다.

 

지표를 보는 방법 - 캔들(봉) / 분단위, 일단위, 주 단위, 월 단위, 연단위 / 거래량

/ 이동평균선(5일, 10일, 20, 일 120일) ㅠㅠㅠㅠㅠㅠㅠㅠㅠ

 

그리고 그 기업의 과거 주가의 흐름뿐만 아니라 재무제표도 볼 줄 알아야 하고 경제도 공부해야 합니다.

 

 

이렇게 주식을 시작함으로써 배우는 부분도 참 많습니다만, 너무 욕심을 부리면 내 삶이 흔들릴 수 있으니 지나친 욕심은 삼가합시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한강 정모는 안됩니다.... zz

 

저도 공부 후 다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 Recent posts